언리얼 공부를 시작 합니다.
공부하는 언리얼버전은 가장 보편적인 4.26 버전
(현시점 최신 버전 5.3 입니다)
1. 처음 실행및 프로젝트 설정
주의!
가능하다면 프로젝트는 언리얼 설치한 경로에 생성
에셋등을 복사하거나 다른 PC등에서 사용할경우 경로가 꼬이는 것을 막기 위해서 입니다.
추가적으로 프로젝트의 이름은 한글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
2. 화면 구성 세팅
기본적인 화면 세팅은 위와 같이 지정.
콘텐츠 브라우저가 2개인이유 = 폴더에서 직접 파일을 옮기지않고 콘텐츠 브라우저끼리 이동이 가능
* DirectX11 3D 프로젝트의 GUI를 구성하던 구성과 유사
주의!
에셋이나 하나의 폴더를 통채로 옮기고 싶을경우 폴더자체에서 직접 옮기도록하며 만일 폴더를 삭제하려면 폴더에서 삭제하지 말고 콘텐츠 브라우저에서 우클릭하여 삭제하도록 한다.
요약. 파일의 복사는 폴더에서 직접, 파일의 삭제는 콘텐츠 브라우저 에서!
옮긴뒤에 콘텐츠 브라우저에 기존에있던 폴더나 파일의 잔흔이 남아있을수있기때문에 만일 남아있으면 프로그램 재시작할것!
3. 회전축
기존 Directx11 3D 환경에서의 X,Y,Z(Yaw, Pitch, Roll) 3개의 축과 언리얼에서의 축에는 차이가 있다.
<Axis> | DirectX11 3D | Unreal Engine |
Yaw [ 좌우방향 회전(중요) ] | Y | Z |
Pitch [ 상하방향 회전 ] | X | Y |
Roll | Z | X |
조금더 쉽게 이해하자면
Yaw 축은 사람이 고개를 좌우로 도리도리 하는 방향
Pitch 축은 사람이 고개를 상하로 끄덕끄덕 하는 방향
Roll 축은 사람이 고개를 좌우로 갸우뚱 하는 방향
차후 언리얼엔진에서 카메라나 캐릭터의 회전을할때는 Yaw 축과 관련하여 많이 사용될 예정이니 Yaw 축은 꼭 기억!
4. 기타 참고사항
언리얼 엔진에는 DX에서 힘들게 구현했던 것들이 모두다 구현되어있으며
상세한 내용들은 엔진내에서 검색 또는 커서를 해당 메뉴에 올려두기만하면 상세설명을 볼수있다!
그림자, Ray, 중력 등등 기초적으로 플레이어에 필요한사항들이 그냥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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