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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Unreal Engine 5

[언리얼5] 아웃라인 머티리얼

by MY블로그 2024. 2. 14.

캐릭터의 윤곽선(아웃라인) 만들기

기본 머티리얼을 생성하고 옵션을 설정합니다.

블렌드 모드는 Masked / 셰이딩 모델은 Unlit / 양면 true 체크

이후 머티리얼의 그래프를 만들어 줍니다.

이미시브 컬러에는 아웃라인의 색상을 넣어주고,

오파시티 마스크에는 TwoSidedSign을 -1 한값과 Fresnel을 라운드로 변경하여 -1한 값을 곲하여 오파시티 마스크에 넣습니다.

마지막으로 월드공간의 버텍스 노멀과 상수값을 곲한 값을 월드 포지션 오프셋에 넣어줍니다.

 

Tip.

숫자키 1번을 누른 채로 마우스 좌클릭하면 머티리얼 단일 상수가 생성되고

숫자키 4번을 누른 채로 마우스 좌클릭을하면 머티리얼 4벡터 상수가 생성 됩니다

좌 : 단일 상수 / 우 : 벡터4 상수

 

이미시브 컬러의 상수를 파라미터로 만들어 외부에서 변경이 가능하도록 하면 아웃라인의 컬러를 변경할 수 있고

월드 포지션 오프셋 핀에 필요한 단일 상수(LineScale)또한 파라미터로 편경하여 외부에서 변경할 수 있도록 하면 유용 할 것 같습니다.

 

몬스터에게 아웃라인 적용

 스켈레탈 메시의컴포넌트의 Mesh > OverlayMaterial 에 생성한 아웃라인 머티리얼을 넣어주고

최대 드로 디스턴스의 값을 설정해 준다면 몬스터와 일정거리에 가까워 졌을때 아웃라인이 그려지는듯 보이게됩니다.

 

 

제대로 사용하려면 여러가지 손봐야 하지만 단순하게 아웃라인을 그리는 방법을 참고해 보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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