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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Unreal Engine 5

[언리얼5] 스트리밍풀 초과 설정하기

by MY블로그 2023. 12. 12.

엔진을 사용하다보면 화면의 좌측상단에 아래와 같은 주의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언리얼 엔진에서 사용하는 텍스처 스트리밍 시스템의 메모리풀크기(Memory Pool Size)의 허용치를 초과하였기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스트리밍 데이터를 확인하기 위한 명령어를 cmd 창에 입력하여 사용중인 크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명령어는 [ stat streaming ]

좌 : Cmd 입력창이 있을경우 / 우 : Cmd 입력창이 보이지않아 출력 로그를 사용할 경우

언리얼 엔진화면의 하단에 Cmd 입력 창이 배치되어있지 않을경우 [출력 로그] 를 클릭하여 Cmd 커멘드를 입력 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를 실행할 경우 아래의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는 기본값(1000MB)를 초과하지않는 724.29MB를 사용하고있어 주의가 뜨지않지만 플레이할경우 추가적인 스트리밍풀을 사용하기 때문에 초과문구가 생기는 경우가 빈번하게 있습니다.

 

스트리밍풀의 크기를 임의 적으로 늘리는 방법은 마찬가지로 Cmd 명령어 입력으로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해당 명령어는 [  r.Streaming.PoolSize 원하는사이즈 ] 입니다.

 

r.Streaming.PoolSize2000

 

주의

r.Streaming.PoolSize 명령어는 텍스처 데이터를 로드&언로드 하기위하여 사용하는 메모리 공간의 크기를 조절하여 줍니다. 때문에 시스템의 전체 비디오 메모리의 크기를 고려하여 확장해야 합니다.

만일 본인의 메모리용량보다 크게 설정할경우 시스템 자체에 부담을 주며 성능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잡한 3D 환경에서는 많은 메모리가 필요 하겠지만, 간단한 2D 게임이나 앱에서는 큰 메모리풀이 필요없기 때문에 무의미하게 확장하지 않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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