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파일링 (Profiling) ?
성능 분석, 프로그램의 시간 복잡도, 메모리 등의 정보를 동적 상태에서 분석하는 형태
언리얼에서는 Stat 명령어를 통하여 시각적으로 확인이 가능 하다.
명령어 실행 : 프로그램 실행중 틸트키(~)를 통하여 입력창을 활성화후 입력.
실행된 Stat 명령어를 일괄 제거하는 명령어는 Stat none (명령어 입력시 대소문자 구분 관계X)
Stat FPS / Stat UNIT
Frame | 한 프레임을 생성하는 데 소요된 시간 60프레임 : 16.66ms 미만 30프레임 : 33.33ms 미만 |
Game | 게임 스레드에서 사용된 시간 값이 Frame과 비슷하면 게임의 성능은 게임 스레드에 의해 병목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Draw | 렌더링 스레드에서 사용된 시간 값이 Frame과 비슷하면 게임 성능은 렌더링 스레드에 의해 병목 현상이 발생한 것으로 볼 수 있다. |
GPU | 씬 렌더링에 사용된 GPU에서 소요된 시간 Frame 시간에 동기화되므로 비슷한 값을 가진다. |
RHIT | 렌더링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스레드에서 소요된 시간(예: OpenGL, D3D12) |
DynRes | 동적 해상도가 지원되는 경우, 현재의 Dynamic Resolution 해상도를 표시 |
Draws | 현재 DrawPrimitive 호출 수 |
Prims | 현재 그려지는 삼각형 수 |
Stat UnitGraph
unit 목록을 그래프 형식으로 시각화 한다.
Stat GPU
GPU에서 처리 중인 작업의 목록 확인
Stat Game
게임의 스레드에서 처리 중인 작업 확인
Stat SceneRendering
드로우콜, 그림자. 빛등의 씬 렌더링 관련 정보 확인
Stat Engine
프레임 시간, 메쉬의 삼각형 드로우와 관련된 정보 확인
Stat Memory
언리얼 엔진 내의 다양한 서브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메모리에 대한 통계 확인
Stat Streaing
에셋에 사용되는 스트리밍 텍스처의 정보 확인
이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tat 명령어를 더욱 확인 하기 위해서는 언리얼 문서를 참고 합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4.27/ko/TestingAndOptimization/PerformanceAndProfiling/StatComma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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